호르몬성 피임제가 우울증을 유발

페이지 정보

본문

호르몬성 피임제가 우울증을 유발

 

2017-01-19

 

 

호르몬 성분을 함유한 피임제가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덴마크 Copenhagen 의대 연구팀의

연구결과이며 미국 의사회 정신병학 저널

(JAMA) 최신호를 통해 발표된 내용입니다.

 

 


 

 

 

호르몬성 피임제는15-19

사춘기 여성의 우울증의 원인

 

본 연구는 덴마크 가임 여성(15-34)

120만 명을 대상으로 하여

호르몬성 피임약 사용자들을 피임약의

종류별로 분류하고 우울증 발병 상태를

분석한 결과 입니다.

 

아래 표에서와 같이 가장 뚜렷한 현상은

15-19세의 사춘기 젊은 여성이

복합 호르몬성 피임약을 처음으로 사용할 때

우울증이 발병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사춘기 젊은 여성에게 우울증이

나타난 경우 이는 호르몬성 피임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우울증은은 피임제 사용 후 6개월째 발병

 

우울증은 호르몬성 피임제 사용

6개월이면 발병하며 주로 사춘기

여성아 호르몬성 피임제를 처음으로

사용했을 때 가장 많이 우울증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호르몬성 피임제가 우울증을 유발하는 이유

 

호르몬성 피임제가 우울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입증된 바가

없습니다.

 

다만 감정을 조절하여 적극성을 자극하는

신경전달 물질을 여성 호르몬이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근거]

JAMA Psychiatry. online September 28, 2016;

Association of Hormonal Contraception With Depression;

Charlotte Wessel Skovlund, MSc et al: Article Information Faculty of Health and Medical Sciences, University of Copenhagen, Copenhagen, Den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