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고혈압과 당뇨병자에게 좋다는 섬유 식 하루 7g만 복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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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과 고혈압과 당뇨병자에게 좋다는 섬유 식

하루 7g만 복용하면 된다.

어떤 것을 얼마 복용하면 되나?

그리고 섬유식의 8가지 약효.

 

20160525

 

섬유 식이 비만과 고혈압과 당뇨병 자에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하루 20-30g 복용하기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 정도 량을 섬유 식으로 보충하려면

차전자 같은 맛 없는 가루를 복용해야 하며

복용 할 때 마다 속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매우 적은 량 만으로도 섬유 식 효과를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밝혀졌다.

또한 아울러 그 효과도 입증 되었다.

  

이는 영국 리드 의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이며

영국 의사회 학술지(BMJ) 최신호를 통해 발표된 내용이다.



 

 

섬유 식 매일 7g으로 효과 발휘

 

예를 들어 딸기 한 컵이면 섬유 식 8g에 해당한다.

배 한 개면 섬유 식 8g이다.

이 정도의 섬유 식을 하루 7g만 섭취하면

뇌졸중 이나 심장 마비를 9%씩 감소 시킬 수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딸기 2 컵만 먹으면 섬유 식 16g이므로

뇌졸중 심장 마비 예방 율은 18%나 증가한다.

 

이처럼 섬유 식을 많이 먹어 갈수록

섬유 식 효과는 정비례하여 증가한다.

 

이는 1990 1월부터 2013 8월 사이에

미국, 유럽, ,주 일본에서 발표된 자료를

종합 분석(Meta-Analysis) 한 결과이다.

 

 

용성 섬유 질 과 불용성 섬유 질의 차이

 

모든 식품에는 용성 섬유 질과 불 용성 섬유 질이 혼합되어 있다.

그러나 곡류에는 불 용성 섬유 질이 더 많고

귤이나 콩류에는 용성 섬유질이 더 많다.

또한 브로콜리나 당근 등에는 용성 과 불용성이

반반씩 혼합되어 있다.

해서 용성 섬유 질은 관 동맥 경화증을 병태로 하는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이나 이로 인한 심장 마비에 더 효과 적임이 밝혀 졌다.

 

한편 불 용성 섬유질은 이 같은 관상 동맥 병태뿐 아니라

뇌졸중, 심부전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더 효과 적임도 밝혀졌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어떤 식품을 섭취하던 간에

하루 7g 이상 만 섭취 한다면 이 모든 병태로부터

9%씩 예방 효과를 증가 시킬 수 가 있다.

따라서 용성이나 불 용성이냐를 따지지 말고

자기 입 맛에 맞는 식품을 선택하면 된다.

 

 

 

 

 

 

 

섬유 식의 8가지 약리 작용

 

1) 소장에서 분해, 흡수되지 않으므로 포만 상태가 유지되어

비만 자로 하여금 과식을 억제하게 해 줌

 

2) 위 내용 물이 소장으로 배출되는 속도를 지연시킴으로

당뇨병의 인슐린 집중 분비를 억제 함

 

3) 지질 흡수를 억제하므로 비만 자의 체중을 감소

 

4) 대장 통과 변량을 증가 시켜 연동 운동을 촉진 시키고

장벽을 활성 상태로 유지하여 게실증, 변비, 치질, IBS 등을

예방하고 치료를 촉진

 

5) 섬유 식은 정상 세균 총 중 유산 균 같은 유익 균의 주식이다.

유산 균은 섬유 식을 먹고 증식하면서 초산, 낙산, 푸로피온산

같은 단쇄 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SCFA)을 분비 시킨다.

 

6) 이들 단쇄 지방산은 소장과 대장에 흡수되어 면역계를 자극하여

면역 기능을 유지 시켜 준다. 

이로서 대장 발암 예방의 기반이 되고 있다.

 

7) 동시에 이들 단쇄 지방산은 지방이 복부에 축적 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근거] August 10, 2010; 107 (32) PNAS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eince; Impact of diet in shaping gut microbiota revealed by a comparative study in children from Europe and rural Af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