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혈당이 더 나쁜 이유와 식후 혈당 내려 주는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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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후 혈당이 더 나쁜 이유와

식후 혈당 내려 주는 음식

 

2016-06-08

 

 

공복 시 혈당 보다 식후 2시간째 혈당이

더 나쁜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환자들에게는 그 이유를 설명해 드려야 합니다.

동시에 식후 혈당을 내려주는 음식도 알려 드려야 합니다.

 

이는 미국 미조리 캔자스 의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이며

심장학 전문지를 통해 발표된 내용입니다.

 

 

식후 혈당치와 비례하여

혈류 장애 와 유해 산소 증가

 

식후 2시간 째 혈당치가 87mg/dL 이상이 되면

이와 역 비례하여 관상 동맥의 직경은 더욱 좁아지며

혈류 량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림-1]에서처럼 유해 산소가 증가하여

혈관을 파괴합니다

 


[그림-1] 세로축 : 식후 혈당이 높으면 유해산소를 측정하는 지표 물질인  

8-iso prostaglandin F2α (PGE2α) 수치.

가로축 : 배뇨 량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 수치.

 

 

맛있고 소화 빨리 되는 음식일수록

식후 혈당이 증가합니다.

 

아래 [그림-2]에서처럼 맛있게 잘 요리한 음식일수록

그리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나 음료일수록

식후 혈당이 높아집니다.

 


[그림-2]  75gm 과 지질성 크림 700kcal/m2 를 섭취한 후

상승하는 식후 혈당과 상승하는 중성 지질(Triglycerides)

 

 

식초는 식후 혈당을 감소

 

아래 [그림-3] 에서처럼 식사 시 식초 두 차 숫갈을

밥이나 반찬에 쳐서 먹으면  

초산은 장벽을 자극하여 체내 대사를 조절하여

식후 혈당을 25-35% 감소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식사 포만도가 2배 이상 증가하여

식후 2-4시간 동안은 간식을 먹지 않게 됩니다.  

 

장수 식으로 유명한 지중해 식처럼

식초와 올리브유를 쳐서 먹는 것은

당뇨병에 매우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그림-3] 밥이나 반찬에 식초 2 table spoon을 쳐서 먹으면

식후 혈당은 현저히 감소 

 

 

땅콩 알몬드 등도 식후 혈당을 감소 

 

아래 [그림-4]에서처럼 Nut류에 속하는 땅콩 이나

알몬드류는 식후 혈당을 30-50% 이상 낮춥니다.

 

뿐만 아니라 당뇨병자의 산화적 조직 파괴를 감소시켜 줍니다.

 


[그림-4] 당도 높은 빵이나 흰 쌀밥에 알몬드 90그람을

함께 먹으면 식후 혈당이 58%나 감소합니다.

 

 

기타 식후 혈당 내리는 음식

 

기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나

야채, 과일, 현미, 콩 같은 음식이 식후 혈당을 내려 줍니다.

 

 

식후 혈당은 공복 시 혈당 보다 왜 나쁜가

 

식후 혈당은 하나의 독립된 병태입니다.

당뇨병자뿐 아니라 당뇨병이 아닌 자도  

식후 혈당이 높은 것은 하나의 병태입니다.

 

이를 식후 대사 이상증

(post-prandial dysmetabolism)이라 합니다.

 

식후 두 시간 정도면 혈당이 올라가면서 중성 지질이 올라갑니다.

식후 혈당이 높아지면 지방 조직과 근육 조직의 에너지 공장인

Mitochondria 가동 능력이 초과하게 됩니다.

 

당과 지방산이 Kreb cycle을 과잉으로 작동 시킵니다.

따라서 Nicotinamide계 효소(B3)를 과잉으로 낭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산화적 인산화 과정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산소에의 전자 이동 상태가 비정상화되어 유해 산소를 생성시킵니다.

 

유해 산소는 혈관벽을 파괴하며

나쁜 지질인 LDL을 증가시키며 동맥경화를 조장할 뿐 아니라

교감신경을 흥분케 하여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동시에 염증 유발 물질이 증가하면서

염증 지표 물질인 CRP 가 증가합니다.

 

비 당뇨병자도 식후 혈당이 일시적으로만 증가해도

날이 갈수록 순환기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근거]

J Am Coll Cardiol.  2008;51(3) 01/29/2008Dietary Strategies for Improving Post-Prandial Glucose, Lipids, Inflammation, and Cardiovascular Health James H. O´Keefe, MD; Neil M. Gheewala, MS: Mid America Heart Institute and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 Kansas City, Missou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