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하루 얼마를 섭취해야 뇌졸중을 예방하며 예방 작용 원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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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하루 얼마를 섭취해야

뇌졸중을 예방하며 예방 작용 원리는?

 

2016-09-14

 

 

마그네슘을 섭취 할 수록 섭취량에 비례하여

뇌졸중 발생 위험율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 졌습니다.

 

지금 까지는 Magnesium은 당뇨병 혈당을 내려주거나

고혈압자의 혈압을 내려 준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뇌졸중을 예방해 준다는 사실은

이제 처음으로 그 이유와 함께 밝혀진 것입니다.

 

이는 스웨덴 정부 카롤린스카 환경 의학 연구소의

연구 결과이며 미국 임상 영양학지를 통해 발표된 내용입니다.

 

 


[그림] Ischemic Stroke (허혈성 뇌졸중); 혈관이 막혀 발생

 

 

마그네슘을 하루 100mg씩 더 섭취할수록

뇌졸중 발생 위험율은 8%씩 감소

 

본 연구는 241,378명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이며

마그네슘을 하루 100mg 씩 더 섭취할수록

특히 허혈성 뇌졸중을 8%씩 감소 시킬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이라 함은 뇌혈관이 막혀 혈류가

정지되므로 나타나는 뇌졸중입니다

특히 당뇨병자, 심장병자, 고지혈증인 자에게 많은

뇌졸중입니다.

 

항 혈소판 약을 고량 복용하므로 인해 유발되는

뇌 내 출혈성 뇌졸중에 대해서도 마그네슘은

아래 [-1] 에서처럼 예방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림] Intracerebral hemorrhage(내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거미막 밑 출혈)

 

 

그러나 거미막 밑 출혈로 인한 뇌졸중은 [-1] 에서처럼

마그네슘의 뇌졸중 예방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미막 밑 출혈이라 함은 뇌의 표면 혈관의 출혈을 말하며

이는 주로 뇌에 외상을 입은 자들의 혈관에 동맥류가 생기고

이 동맥류가 파열 될 때 출혈하면서 뇌졸중을 일으키게 됩니다.

 

동맥류란 혈관 한 부분이 고무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입니다.

 

 


[그림] 마그네슘은 혈압을 내려 뇌졸중을 예방

 

 

마그네슘은 어떻게 뇌졸중을 예방하나?

 

마그네슘은 오래 전부터 당뇨병자에게는 혈당을 내려주며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 있음이 알려져 왔습니다.

 

또한 고혈압 자에게는 혈압을 내려준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황산 마그네슘 주사는 임신부의 급성 고혈압에

사용되는 유용한 주사제입니다.

 

마그네슘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작용 기전은

뇌내 혈압을 강하 시켜 혈류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림] 에너지 밧데리 ATP는 마그네슘이 결합해야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마그네슘은 얼마나 복용

 

성인 여자는 하루 320mg

성인 남자는 하루 400mg 가 최소 필수 권장량입니다.

 

그러나 하루 최대 한계 허용량은 15mg/kg/1일 입니다.

즉 몸무게가 70kg 인 자는 하루 1000mg 까지는

복용 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근거]

Am J Clin Nutrdoi: 10.3945/ajcn.111.022376 2012 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 Dietary magnesium intake and risk of stroke: a meta-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Susanna C Larsson, Nicola Orsini, and Alicja Wolk 1 From the Division of Nutritional Epidemiology,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Medicine, Karolinska Institutet, Stockholm, Sweden.